진료과/클리닉
상담 및 예약안내
궁금한 사항을 문의해 주세요.
대표전화
032-670-0001
응급실
032-670-0119
종합검진센터
032-670-0230
평  일 : AM 09:00 - PM 18:00
토  요  일 : AM 09:00 - PM 13:00
점심시간 : PM 12:30 - PM 13:30
응급진료는 1년 365일 24시간
진료가능합니다.
임플란트클리닉

임플란트 치료의 목적은 치아가 손실되거나 상실되었을 때, 치아의 기능, 형태적인 심미성, 저작의 편안함, 정확한 발음, 전체적인 구강의 건강을 회복하는데 있습니다.
이제까지의 치료 방법은 주변의 치아를 깎아서 씌우거나 다수의 치아가 빠진 경우 틀니를 이용해서 치료했습니다. 그러나 주변 치아를 삭제해서 씌우는 방법은 평균 7~10년의 수명이 있으며, 인접한 멀쩡한 치아를 깎는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또한 틀니의 경우 끼웠다 뺐다 하는 불편과 음식을 충분히 씹지 못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임플란트는 이런 점에서 착안하여 빠진 치아의 위치에 인공적인 뿌리를 심고, 그 위에 치아를 만들어 줌으로서 자연치에 버금가는 심미성과 기능을 가지는 좋은 대체 치아라 할 수 있습니다. 치아가 빠진 부위에 특수금속으로 만들어진 인공치근을 주변 치아 삭제 없이 턱뼈에 이식하여 치아를 해 넣음으로써 본래 자기 치아와 같은 감각이나 기능으로 생활할 수 있게 하는 시술입니다.
임플란트는 미국에서 1951년부터 본격적으로 시술이 되기 시작했습니다. 보통 우리가 새로운 시술방식이라고 생각하는 것과는 다릅니다. 미국 임플란트 이사학회(AAID)가 생겨나면서 본격적으로 시술되기 시작하였고 AAID는 미국과 전 세계 임플란트 의사들을 대상으로 연구와 진료 그리고 전문의 시험까지 관장, 임플란트를 주도하고 있습니다.

임플란트는 우리 몸에 부작용이 없는 물질을 뼈에 심어 뼈와 한 몸이 되며 그 장치 위에 치아를 만들어 사용케 하는 것입니다.

우리 몸에 치아의 뿌리 대신 역할을 하는 물질을 뼈에 이식하여 뼈가 생성되도록 합니다. 그동안 다양한 물질들을 활용하여 연구, 사용하고 있습니다. 근래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물질은 타이테니움이라는 금속입니다.
순도가 높을수록 부작용이 없습니다. 이 타이테늄의 표면을 뼈세포가 잘 붙을 수 있도록 특수처리 하여 뼈 생성을 유도하는 것입니다. 뼈의 생성율이 높을수록 오래 사용할 수 있습니다. 우리 몸에는 뼈를 만드는 세포가 있는가 하 면 파괴하는 세포가 있습니다. 뼈를 파괴하는 세포 보다 만드는 세포의 수가 더 많으면 임플란트 표면에 뼈가 만들어지는 이치인 것입니다.

그렇다면 뼈를 파괴하는 세포보다 만드는 세포의 수가 증가하는 조건들을 조성한다면 임플란트의 수명은 길어지고 우리는 더욱 건강하고 행복해질 것입니다.

흡연의 피해는 임플란트에서도 가장 심각합니다. AAID는 흡연환자에게 금연하지 않을 경우 임플란트 시술을 유보하라 권하고 있습니다. 당뇨와 같은 소모성 전신 질환 역시 성공률이 적감됩니다. 심한 이갈이 습관이나 역도와 같은 심한 중량운동, 입을 이용한 악기사용, 구강내의 청결유지가 어려운 경우 염증성 농양이나 치주염 등도 임플란트 시술 이전 혹인 동시에 치료가 되어야 합니다. 환자의 정신건강문제 환자의 습관 등도 고려되어야 합니다.

임플란트 시술 이전에 높은 성공률을 위하여 환자의 전신건강을 분석하고 관리하여야 하며 환자 역시 협조가 있어야 합니다. 당뇨와 같은 소모성 질환의 관리가 중요하나 내분비계 질환, 위장, 심장, 간, 호흡계, 순환계 질환을 가진 환자 역시 질병관리를 우선하여야 합니다. 갱년기 여성 등은 뼈의 약화를 초래하는 골다공증 역시 검사하여 필요한 치료는 물론 뼈 이식을 함께 시행하여 치아를 이식할 수 있습니다. 전신질환의 검사처럼 뼈의 상태가 정확하게 진단되어야 합니다.

임플란트가 자리 잡는 뼈에는 중요한 안면 신경들이 지나가고 비공, 상악동들이 위치하기 때문에 임플란트 시술 이전에 뼈의 구조를 정확히 파악하지 못하고 임플란트를 시행하면 안면신경의 손상이나 축농증과 같은 후유증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뼈의 양이 정확하지 않을 경우 일반 X-ray 대신 컴퓨터 단층촬영기(CT) 같은 초정밀 기계로 사진을 찍어 뼈의 구조를 정확히 재고 골밀도 측정을 하여 뼈의 질을 측정합니다. 요즘에는 뼈가 부족하여 임플란트를 이식하지 못하는 경우는 이젠 없습니다. 뼈를 이식하거나 생성을 촉진하는 기술이 발달 되어 있는 것입니다. 성공적인 임플란트 시술을 받는 조건 중 다양한 임플란트 종류 중에서 어떠한 제품을 선택하는 문제 역시 매우 중요합니다.

1951년부터 연구 생산되어 발전되어 온 임플란트 회사라면 가장 많은 연구를 했을 것입니다. 임플란트의 물질의 순도, 디자인, 표면처리기술 보철물과 연계 장치의 안전도 등 많은 발전이 이뤄지고 있습니다.세계적으로 우수한 회사에서 연구 개발된 임플란트가 역시 높은 성공률과 사용기간이 길 수 밖에 없습니다.

뼈 형성에 영향을 주는 요소의 하나 중 입안에 들어가는 금속의 종류에 따라 영향을 받습니다. 어떤 금속에는 배터리처럼 전기를 가지고 있어 이 전기가 임플란트 표면에 뼈 생성을 방해합니다. 따라서 보철물 제작에 사용되는 금속의 선택 역시 매우 중요한 것입니다.
우리 몸에서 치아처럼 큰 힘을 받는 기관이 없습니다. 입을 꼭 다물면 사람에 따라 정도의 차이가 있겠지만 몸무게의 1.5~2.5배의 힘이 가해집니다. 임플란트에 해로운 힘이 가해진다면 뼈는 파괴되고 맙니다. 임플란트 시술은 무균상태에서 시술되어야 합니다. 이는 가장 중요한 임플란트 성공의 열쇠이며 전신 건강을 위해 필수조건입니다.

AAID는 수술실의 물, 전기, 공기의 질까지를 중요한 변수로 보고 있습니다. 임플란트의 시술은 고가의 진료이며 일생에서 여러 번 기회가 있는 시술이 아닙니다. 그러므로 성공적인 시술은 인생을 풍요롭고 건강하게 하는 것 중에 하나입니다. 그러하기에 시술 전 신중하고 철저한 준비가 필요한 치료입니다.

인공치아는 성한 치아를 깎지 않아도 되며, 뼈에 직접 심어 사용함으로써 음식을 씹을 수 있는 능력이 탁월하며, 턱의 흡수를 막는 일거삼득의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사람이 물만 먹고 살 수 있을까요? 글쎄요 일주일쯤은 생명을 유지하겠지만 그 이상은 곤란하지 않겠습니까? 영양분이 우리 몸속으로 들어와야지만 우리는 생명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영양분은 입으로 섭취하는 음식을 통해서 소화기관으로 전달됩니다. 그러면 입으로 들어온 음식은 어떤 과정을 통해서 식도로 전달이 되는지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

음식이 커서 잘라야 될 때에는 우리는 앞니를 써서 음식을 자르고 적당한 크기로 잘라진 음식은 어금니로 더 잘게 부숩니다. 음식이 부서지는 동안 혀는 음식을 침과 잘 섞어주게 됩니다. 음식물을 자를 때 이게 단단한 것인지 무른 것인지를 모른 채 마구 자를 수는 없지요. 음식의 무르고 단단한 정도를 가장 정확히 알아내는 기관이 바로 치아입니다.

  치아는 우리 몸에서 가장 단단하면서도 예민한 기관입니다. 이처럼 치아는 음식물 섭취에 가장 중요한 씹기, 부수기 뿐 아니라 음식의 맛을 알아내고 발음을 하는데 있어서 혀와 함께 가장 중요한 곳입니다. 그런데 이가 빠지면 그쪽 뺨이 홀쭉해지거나 얼굴 모양이 변하는 것을 보셨을 겁니다. 실제로 이가 빠지면 그쪽 턱뼈가 흡수되어서 뼈가 작아집니다.

가장 흔하게 볼 수 있는 예를 들어드리겠습니다. 같은 연세를 지닌 노인 두 분이 계실 때 한 분은 이가 건강하여 자기 이를 모두 보존하고 계시고 한 분은 일찍이 이를 잃으셔서 틀니를 약 10년 정도 사용하셨다고 가정해보죠, 건강한 치아를 가지고 계신 분은 비록 얼굴에 주름 등은 있을지라도 얼굴의 전체적인 윤곽은 그대로 가지고 계신데 비해 이를 일찍 잃으신 분은 얼굴이 합죽이 같이 변하고 턱이 끊임없이 좌우로 흔들리는 것을 금방 아실 수 있을 겁니다. 정리해 드리면 건강한 치아는 건강한 신체를 유지하는데 필요한 음식물 섭취와 정확한 발음 및 음식의 맛을 즐기는데 절대적으로 필요할 뿐만 아니라 얼굴의 외모를 유지하는데 에도 꼭 필요한 기관입니다.

사실 이렇게 중요한 치아를 하나도 잃지 않고 유지하기란 참 어려운 일입니다. 그래서 만일 이가 빠지면 우리는 치과로 이를 하러 가게 됩니다.(치의학적으로는 보철치료라고 합니다.) 이를 할 때 빠진 부분이 많지 않으면 양 옆의 성한 이를 갈아 기둥으로 삼아 치료하면 되지만, 만일 기둥을 세울 수 없고 빠진 부분이 너무 많거나 이가 모두 없을 때는 부분 틀니나 완전 틀니를 할 수 밖에 없습니다.

조금 전에 치아의 역할을 설명해드릴 때 이가 없으면 이런 저런 면이 나쁘다고 말씀드렸는데 그럼 이런 치료법이 그런 나쁜 점들을 모두 해결한 것일까요? 불행히도 그렇지 못합니다. 이제 까지는 다만 음식을 씹는 기능을 회복해주고, 이가 없기 때문에 보기 흉한 면을 없애 줄 수 있지만 주변의 성한 이를 깎아야 했고 뼈가 흡수되는 뼈가 흡수되는 것을 막을 수는 없었습니다. 

그러나 최근에 개발되어 임상에서 쓰이기 시작한 인공치아는 바로 위에 말씀드린 종래의 보철치료가 가진 단점을 해소한 아주 획기적이 치료법입니다. 인공치아를 이용한 보철치료법을 쉽게 설명 드리면 다음과 같습니다. 이가 빠진 부분이 많지 않으면 양쪽 옆 이를 깎아서 이를 한다고 설명 드렸습니다.

그러나 인공치아는 이가 빠진 부분에 이뿌리(인공치근)를 직접 심은 후 그 위에 이를 하는 방법으로 양쪽 성한 이를 불필요하게 깎는 일이 없습니다. 또한 인공치아가 뼈 안에 심어져 있음으로 턱뼈가 흡수되는 양이 극히 미미하여 이가 빠져서 얼굴모양이 변할까 걱정할 필요도 없어졌습니다.

그러면 틀니의 경우는 어떻게 될까요? 이가 하나도 없어서 완전 틀니를 해야 할 경우에는 2가지의 치료법이 있습니다. 하나는 인공치근을 턱에 심은 후 그 위에 완전 붙박이 형태의 이를 해서 고정시키는 방법이고, 또 하나는 인공치근위에 특수한 장치를 부착하여 본 이이 필요에 따라 치아를 뗐다 붙였다 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두 번째 치료법을 이용하면 틀니에 비해 자유롭게 음식을 드실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틀니가 떨어질까봐 두려워 마음대로 웃거나 말씀하기 곤란해 하지 않아도 됩니다. 이때에도 인공치근이 턱에 심어져 있음으로써 뼈가 흡수되는 정도가 미미하여 더 나이가 드셔도 외모의 변화가 없다고 보셔도 됩니다. 이처럼 인공치아는 성한 치아를 깎지 않아도 되며, 뼈에 직접 심어 사용함으로써 음식을 씹을 수 있는 능력이 탁월하며, 턱의 흡수를 막는 일거삼득의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인공치아를 이용하시면 종래의 보철치료술이 주지 못했던 혜택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만, 종종 사람에 따라 적당한 치료술이 되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따라서 무작정 남이 한 것을 따라하시거나 광고를 보고 결정하시지 마시고 전문의사와 충분한 상의를 하시기 바랍니다.





의료진소개
  • 김준회 전문의
  • 김준회
    전문의
  • ·다니엘종합병원 치과 과장

    ·서울적십자병원 임상 자문의

    ·전 서울열린치과 원장

    ·원광대학교 치과대학 졸업

    ·고려대학교 졸업

    ·오스템AIC 임플란트 정회원

  • 강대인 전문의
  • 김경민
    전문의
  • ·다니엘종합병원 치과과장

    ·서울적십자병원 치과주임 과장

    ·서울 미 치과 원장

    ·경희대학교 치의학전문대학원 치의학 석사

    ·공직 치과의사회 교수회원

    ·KODA부천 외국인 노동자 진료 봉사회 임상 자문의